세상의 모든 신화/켈트 신화

[켈트 신화] 쿠훌린(Cuchulainn, Cu Chulainn) - 광전사(베르세르크)로 성장

강인태 2022. 6. 7. 07:23
반응형

어느 날 쿠훌린은 드루이드인 캐쓰배드가 제자들을 가르치다가 하는 예언을 듣는다.

 

"오늘 무기를 가지게 되는 전사는 누구든 영원한 명성을 얻게 될 것이다."

 

쿠훌린은 콘호바르에게 가서 무기를 달라고 했다.

일곱살밖에안된 쿠훌린의 힘에 어울리는 무기를 찾던 콘호바르는 결국 자신이 가지고 있던 무기를 주었다.

 

그러나 이것을 본 캐쓰배드가 한마디 덧붙이며 수심에 잠겼다.

 

"내 예언은 그것이 다가 아니다.

오늘 무기를 갖는 사람은 명성을 얻겠지만 그 대신 수명이 짧을 것이다."

 

또 얼마 뒤 비슷한 예언을 들은 쿠훌린은 이번엔 콘호바르에게서 전차를 얻어냈다.

전차를 획득한 쿠훌린은 얼스터 사람들의 원수인 네흐탄 씨네를 찾아가 그의 세 아들을 죽여버린다.

하지만 전쟁에 나간 쿠훌린은

팔다리가 일그러지고, 얼굴이 빨갛게 변하면서, 한쪽 눈은 튀어나오고 다른 눈은 쑥들어가는 등

신체 변이를 동반한 광전사로 돌변해버렸다.

이런 상태에서 쿠훌린은 적군과 아군을 구별못한 채 피만을 갈구하게 되었다. 

(최근의 판타지물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광전사(Berserk)의 원형이 쿠훌린의 신화에서 나온 듯 하다.)

 

콘호바르의 아내는 여자들을 데리고 가서 가슴을 드러낸 채 3개의 물통을 준비해서 쿠훌린의 광기를 가라앉혔다.

하나는 차가운물, 다른 하나는 끊는 물, 마지막 물통에는 적당한 온도의물을 담게 한 것.

쿠훌린은 이 3개의 물통을 차례로 다 들어가고나서야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왔다. 

 

 

광전사로 변한 쿠훌린의 모습에 대한 묘사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