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력공학/101 판타지 설계

판타지 공간 설계 - 개방적 공간과 폐쇄적 공간

강인태 2021. 6. 29. 14:22
반응형

무엇이든 만들기 위해서는 만들 것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필요하다.

판타지에서의공간을 정의하기에 앞서, 공간이란 단어의 사전적 정의부터 살펴보자. 

우선우리말 사전에 정의된 것은 아래와 같다.

 

어떤물질이나 물체가 존재할 수 있거나,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 자리.

 

그야말로 어떤 이야기의 무대를 정의한 것 같은 느낌이다. 

하지만 공간이란 개념을 정의하기에 너무 추상적인 단어들로만 표현되어 있다. 

또 다른 정의를 한번 살펴보자. 

 

Space is the boundless, three-dimensional extent in which objectsand events occur and have relative position and direction. 

  

물체와 사건이 존재하거나 일어나는 것은 똑같지만, 물체와 사건이 상대적인위치와 방향을 가지고 있는 삼차원의 열린 공간이라는 점에서 조금 더 구체화 된다. 

이 정의에서 중요한두 가지 개념이 등장하는데, 하나는 상대적인 위치와 방향을 가지고 있다는 특성이며 하나는 열린 공간이라는개념이라는 점이다. 

 

설계하고자 하는 공간에서는 그 속에 존재하는 것들의 역할에 맞는 상대적인 위치를정하는 것이 그것들의 세부적인 사항들을 디자인하기 이전에 이루어져야만 한다. 

물론 선후세계처럼 현재의공간을 그대로 수용할 경우, 공간 내 사물의 상대적인 위치와 방향이 미리 정해져 있기도 하지만, 그런 주어진 공간에도 현재에는 없는 무언가를 배치시켜야 할 때가 더 많다.

 

사전적으로 공간은 경계가 없는 무한한 것으로 정의되지만, 상상력을펼칠 무대로서의 공간은 일정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무한히 펼치진 우주 만상을 인위적으로 설계하는것 자체가 불가능할뿐더러, 그러한 세계를 고객에게 이해시키기란 더더욱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판타지를 설계하는 데 있어서의 공간이란 일정 수준의 한계를 가지지만,

그 한계가 물리적인 경계가 되어서 공간을 가두어버리는 폐쇄성을 의미할 수도 있고, 

그냥 더 이상 설계할 필요가 없어서 일단 닫아뒀지만 실제로 닫혀 있지도 않으며, 

필요할 땐 언제든 확장할수 있는 가상의 개방된 경계선을 의미할 수도 있다.

 

개방적 공간(OpenSpace)

 

개방된 경계선에 대해 보다 명확히 하기 위해서, 폐쇄적인 경계선의개념 또한 분명히 할 필요가 있는데, 

폐쇄적인 공간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인 Room의 정의를 한번 보자.

 

A room is any distinguishable space within a structure.

Usually, aroom is separated from other spaces or passageways by interior walls;

moreover,it is separated from outdoor areas by an exterior wall, sometimes with a door. 

 

사전적으로 Room은 그 크기에 상관없이 물리적인 벽으로 외부 공간이나길과 구별되는 건축물 내부의 장소를 뜻한다. 

하지만 방이란 개념에 국한되는 이 정의를 그대로 판타지세계에서의 폐쇄적 공간의 개념으로 사용하기에는 너무 협소한 측면이 있다. 

그래서 폐쇄성이란 것을 이렇게정의하고자 한다.

 

물리적인경계로 인해 해당 공간을 벗어나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특정한 조건을 만족해야만 벗어날 수 있는 유한한 공간.

 

물리적인 경계란 해당 공간 내에 존재하는 생명체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그 공간을 벗어날 수 없도록 하는 어떤장치를 의미한다. 

따라서 그것은 눈에 보이는 높이 솟은 담벼락이나 동굴의 벽, 천길 낭떠러지 같은 것들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장치들, 마법에 의한 결계라든가 강한 전류가 흐르는 가상의 벽 같은 것들까지 포함한다.

 

예를 들어 한 국가를 상정하는 경우도 국경이라는 것이 철책으로 둘러쳐져 있어 국경을 넘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혹은 특정한 조건을 만족시켜야만 한다면 그것은 폐쇄적 공간이라고 봐야 한다.

반면에 국경이 있지만 이웃나라와의 왕래가 자유롭고 국경을 넘은 것에 대해 특별한 제재가 없다면 그것은 개방적 공간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폐쇄적 공간은 출입구가 아예 없거나, 혹은통제 가능한 수준의 소수의 출입구를 가지고 있어야만 한다. 

 

 

폐쇄적 공간(ClosedSpace)

 

판타지 세계에서의 공간에 대한 설정은 이러한 개방성과 폐쇄성에 따라 크게 3가지로분류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그야말로 폐쇄적인 공간만을 상정하는 경우다.

쥬라기 공원처럼 바다와 철책으로 둘러싸인 공간 속에서, 그 공간만의 설정을 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두 번째는 개방적인공간에서 상상력을 펼치는 경우로,

반지의 제왕이나 나니아 연대기처럼 둘 혹은 그 이상의 세력 간의 다툼을 그리는 경우가 이런 공간을 상정할 때가많다. 

 

마지막으로 두 공간이 섞여 있는 경우인데, 

기본적으로전체적인 공간은 개방된 공간을 가정하지만 그 속에 폐쇄적인 공간을 배치시키는 것이다. 

흔히 폐쇄적 공간내에는 다른 모든 세력의 공적(公敵)이나 절대적인 힘의 보고 등을 배치시키고, 그것을 둘러싼 개방적 공간에 있는 세력들 간의 다툼을 전개시키는 식이다.

 

 

"이 블로그에 정리된 내용은 '상상력 공학 101'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


[1] From wekipedi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