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에 따른 공간 구성 요소의 배치
등장시킬 세력 간의 구도가 결정됐다면, 이제 공간 내에 구성 요소들을배치할 차례다.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는 산이나 바다 같은 큰 지형지물부터 책상이나 의자, 길가에 놓여있는 돌멩이까지 도저히 다 열거할 수 없을 만큼 너무나도 많다.
이 수많은 요소들을 설계하는 것에 대한 왕도를 논하는 것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지나친 각론으로 별로 큰 의미도 없을 것이다.
‘상상력 공학’에서는 영화의 미장센(mise en scene)처럼 구성요소 하나하나, 특히 외부 공간과벽으로 독립된 내부 공간에 대한 상세한 설계보다는, 개방적인 공간의 전체적인 지형에 대한 설계 원칙을논하고자 한다.
우선 공간의 큰 구성 요소는
하늘, 산, 평지, 물, 지하, 그리고 공간 내의 또 다른 독립된 공간인 이계(異界, Another World) 등으로 이루어진 자연적인 지형물이 있다.
그리고 그 사이를 잇고 나누는 길과 경계(장벽이나 성, 도시 등) 등 인공물도 필요하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이 구성요소들을 배치할 때는 구성물의 역할이 먼저 설정된 후 그것에맞게 위치를 결정하고, 구성 요소의 특성들이 부여되어야 한다.
따라서구성요소의 역할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자.
A. 리소스의 공급
구성 요소의 첫 번째는 역할을 리소스 공급이다.
어떤 세력이 세력으로서존재하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인구가 모여 있는 이유가 필요하다.
인구는 식량과 돈을 중심으로 형성되어서점점 세를 넓혀나가기 마련이므로, 각 세력은 식량과 자원의 공급처가 필요하다.
식량을 얻기 위해서는 수렵과 농사가 필요한데, 일반적인 사냥만으로는세력, 특히 정치적 체계를 갖춘 주세력을 형성하기 위한 인구를 감당할 수는 없다.
따라서 농사나 어업을 가정해야 하며, 세력권 내에 평지나 강, 혹은 바다가 존재해야 한다.
식량을 자급자족하지 않는 세력이라면, 그 식량을 교환할 수 있는 등가의 리소스가 필요하며,
그것은 목재나광물이 될 수 있으며 주로 산, 그것도 일정 규모가 되는 큰 산을 끼고 있어야 한다.
또한 이런 세력은 자신의 자원으로 식량을 교환할 수 있는 세력이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존재해야만 한다.
앞서 언급한 전형적인 세력 분포를 예로 든다면, 세력 A는 넓은 평야와 호수를 바탕으로 식량과 물을 풍부하게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기반으로 인구를 지탱하고 있다. 또한 많은 인구에서 나오는 힘을 바탕으로 세력 E와 F를 휘하에 거느리고 있는 가장 자족적인 세력이다.
세력 E는 야산을 기반으로 한 목축업으로 생산되는 식량을 세력 A에 공급하면서 세력 A의 비호 혹은 지배를 받고, 세력 F은 산에서 캐낸 광물을 세력 A에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세력 B는 강과 바다를 기반으로 한 어업을 통해 식량을 확보하고 있으며, 전쟁준비를 위해 필요한 광물은 세력 D와의 교역을 통해서, 부족한농산물은 바다 너머 세력과의 교역을 통해서 보충하고 있다.
세력 D는식량의 자급자족이 되지 않는 지형이지만 자신의 산을 기반으로 한 풍부한 광물을 바탕으로 세력 B 및 C와 교역을 통해 식량을 확보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세력에 리소스를 공급해주는 구성 요소는 단순한 세력의 형성과 유지에 대한 보조적인 역할 뿐만 아니라, 때로는 세력 간의 다툼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즉, 세력 B는 어업을 기반으로 식량을 자급하고 있지만, 농산물을 공급해줄 평야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부족한 농산물의안정적인 확보를 위한 평야를 획득하기 위해 세력 A와 영토 확보하고 있으며, 세력 A와 세력 B의분쟁에 따른 일시적인 평화 상태를 누리고 있다. 하지분쟁 중일 수 있다.
또한 세력 D는 식량이 부족하지만 세력 B와 세력 C 사이의 힘의 균형을 빌미로 자신의 지역에서 생산되는광물을 양 세력과 교역하면서 독자적이며, 중립적인 세력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세력 A, B, C 사이의 힘의 균형이 무너지면 중립적인상황을 계속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는 것이다.
세력 C는적당히 자급 자족이 가능할 수준의 식량을만 힘의 균형이 세력 A쪽으로 기운다면 세력 A와의 외교 관계가 자신들의 존폐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세력 A와 호의적인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판타지 세계에서 리소스 공급 역할을 하는 공간 구성 요소의 배치는 단순한 삶의 터전이 아니라, 세력 간의 현재 관계나 향후의 관계 변화 가능성, 각 세력의 영향력등에 대한 개연성을 부여하는 장치로 사용될 수 있으므로, 논리적으로 잘 설계된 배치가 필요하다.
"이 블로그에 정리된 내용은 '상상력 공학 101'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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